본문 바로가기
게임 개발 수업

개발 용어 정리 (중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을정도로)

by parkjongdi 2024. 7. 17.
728x90
반응형
  • HTML

    웹 페이지의 구조를 만드는 언어예요.
    마치 책의 제목, 문단, 그림 같은 것들을 정리하는 것과 비슷해요.
  • CSS

    웹 페이지를 예쁘게 꾸미는 언어예요.
    글자 색깔, 배경 색깔, 글씨 크기 등을 조절할 수 있어요.
  • Backend

       웹사이트나 앱의 보이지 않는 뒷부분을 관리하는 것이에요.
        서버, 데이터베이스 등을 관리해서 사용자 요청을 처리해요.

 

  • Frontend

    웹사이트나 앱의 보이는 부분이에요.
    사용자가 직접 보는 화면과 관련된 부분을 만들어요.

 

  • Database

    데이터를 저장하고 관리하는 시스템이에요.
    학생들의 성적, 회원 정보 등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.
  • SQL

    데이터베이스와 대화할 때 사용하는 언어예요.
    "학생 이름이 뭐예요?" 같은 질문을 데이터베이스에 할 수 있어요.
  • 버그(Bug)

    프로그램에서 잘못된 부분이나 오류를 말해요.
    "왜 이 기능이 제대로 안 될까?" 하는 문제점이에요.
  • 에러(Error)

    프로그램을 실행할 때 발생하는 문제예요.
    "이상한 일이 벌어졌어요!" 하는 상황이에요.
  • 클라이언트

    서비스를 사용하는 사람이나 프로그램이에요.
    우리가 웹사이트를 방문할 때, 우리의 컴퓨터나 브라우저가 클라이언트예요.
  • API

    프로그램끼리 대화할 때 사용하는 규칙이나 방법이에요.
    "이 서비스에 이렇게 물어보면 정보를 줄게!" 같은 약속이에요.
  • 예외처리

    프로그램이 에러를 만나도 멈추지 않고, 잘 처리할 수 있게 하는 방법이에요.
    "이런 문제가 생기면 이렇게 해!" 하고 미리 대비하는 것이에요.
  • 라이브러리(Library)

    자주 쓰이는 기능들을 모아놓은 도구 상자 같은 것이에요.
    프로그램을 만들 때 이 도구 상자를 사용하면 더 쉽게 만들 수 있어요.
  • 프레임워크(Framework)
    프로그램을 만들 때 기본 틀을 제공해 주는 것이에요.
    건물을 지을 때 기본 구조를 미리 만들어 놓는 것과 비슷해요.
  • 컴파일(Compile)

    프로그래밍 언어로 작성된 코드를 컴퓨터가 이해할 수 있는 언어로 바꾸는 과정이에요.
    "사람의 말을 컴퓨터가 알아듣게 번역하는 것"이라고 생각하면 돼요.
  • 인터프리트(Interpret)

    코드를 한 줄씩 읽고 실행하는 과정이에요.
    "사람이 말하는 걸 실시간으로 통역하는 것"과 비슷해요.
  • JSON

    데이터를 저장하고 주고받을 때 사용하는 형식이에요.
    "이름: '홍길동', 나이: 15" 같은 형태로 정보를 표현해요.
728x90
반응형